2024년 7월 26일 티몬, 위메프 사태 환불은?

티몬과 위메프

위메프와 티몬은 싱가포르 기반의 전자상거래 플랫폼 큐텐 계열사입니다. 이들 회사는 최근 판매대금의 정산 지연 문제로 인해 많은 논란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 판매대금 미정산 문제: 위메프와 티몬은 판매자들에게 판매대금을 정산하지 않아 큰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들 회사는 판매자들에게 판매대금을 지급하지 않아 판매자들이 큰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판매자들은 이들 회사에 대한 신뢰를 잃고 있습니다.
  • 소비자 피해: 소비자들은 주문을 취소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대금 환불을 받지 못하는 등의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 정부의 대응: 이에 대해 정부는 위메프와 티몬에 대한 합동 현장점검을 진행하였습니다.공정거래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이들 회사의 판매대금 미정산 현황과 판매자 이탈현황, 이용자 환불요청과 지급상황 등을 확인하였습니다. 또한 소비자에 대한 대금환불 의무 및 서비스 공급계약 이행 의무 등 전자상거래법을 위반했는지도 점검하였습니다.
  • 네이버의 대응: 네이버는 이들 회사의 상품 노출을 일시 중단하였습니다3. 이는 소비자들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로 보입니다.
    이러한 문제들로 인해 위메프와 티몬은 심각한 신뢰도 하락을 겪고 있으며, 이들 회사의 미래에 대한 많은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티몬과 위메프
티몬과 위메프

위메프와 티몬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방안

  • 환불 진행: 위메프와 티몬은 고객들에게 환불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주문 취소한 소비자에게 대금 환불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있습니다.
  • 정상화 방안 마련: 위메프와 티몬은 책임 있는 자세로 정상화 방안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재화·서비스 공급을 계약 내용대로 이행하고 있는지도 철저히 점검하고 있습니다.
  • 분쟁조정 준비: 위메프와 티몬은 조속한 소비자 피해구제를 위해 소비자원에 전담 대응팀을 설치하고, 집단 분쟁조정 준비에 착수하였습니다.
  • 협업 강조: 위메프와 티몬은 금융당국 등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업하여 소비자 및 판매업체의 피해가 확산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상황은 여전히 불안정하며, 소비자와 셀러들은 보다 현실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해결 방안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티몬, 위메프 환불 소동

위메프와 티몬은 고객들의 여행상품 결제 대금 환불에 나섰습니다. 26일 오전 8시 기준으로 위메프 본사 현장에서 환불받은 누적 인원은 약 2천 명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위메프는 이틀 전부터 본사에 몰린 고객들을 상대로 현장 환불을 시작했습니다. 티몬도 고객의 구매 대금 환불에 나섰으며, 26일 새벽부터 환불을 시작했습니다.

티몬, 위메프 환불 소동
티몬, 위메프 환불 소동

티몬은 여행상품 등 시점이 임박한 고객부터 순차 환불에 나설 지침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티몬과 위메프의 기업회생절차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어 모든 고객이 환불받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이에 대해 국내에서는 많은 우려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티몬과 위메프의 모회사인 큐텐 창업자 구영배 씨는 여전히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고객들 사이에서는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큐텐

이 사태는 소비자들의 신뢰를 크게 훼손시키고 있으며, 앞으로 어떻게 해결될지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정부, 위메프와 티몬의 판매대금 미정산 사태에 대한 조치

  • 합동 대응: 정부는 위메프와 티몬의 판매대금 미정산 사태에 대해 관계부처 합동 대응에 나섰습니다. 현장조사로 현황 파악에 나선 정부는 정상화 방안 마련을 촉구하는 한편 전담반을 꾸려 집단분쟁조정 준비에 착수하는 등 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해 적극 대응한다는 방침입니다.
  • 현장 점검 및 조사: 공정거래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위메프와 티몬에 대한 합동 현장 점검과 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이들은 소비자에 대한 대금환불 의무, 서비스 공급계약 이행의무 등 전자상거래법 위반 여부를 점검하였습니다.
  • 분쟁조정 지원: 공정거래위원회는 환불 지연·거절 등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구제 및 분쟁조정 지원을 위해 한국소비자원에 전담 대응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대통령실의 지시: 대통령실은 위메프와 티몬에 대한 관계부처의 긴밀한 대응을 지시하였습니다3. 이는 소비자와 판매자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이러한 조치들을 통해 정부는 위메프와 티몬의 판매대금 미정산 사태를 해결하고, 소비자와 판매자의 피해를 최소화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와 다른 플랫폼의 반응

  • 네이버: 네이버는 티몬과 위메프의 상품 노출을 전면 중단하였습니다. 이는 소비자들의 추가적인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로, 티몬과 위메프의 서비스 입점 판매자들 사이에서 대금 미정산, 구매 취소와 환불 불가, 상품 배송 장기 지연, 판매자의 상품 임의 삭제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네이버는 이 문제의 해결 여부를 모니터링한 후, 티몬과 위메프와의 협의를 통해 서비스 재개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라고 덧붙였습니다.
  • 다음: 다음의 쇼핑 서비스인 쇼핑하우와 상품비교에서도 티몬과 위메프의 상품 노출을 중단하였습니다. 이는 소비자와 판매자 간의 추가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로, 티몬과 위메프와의 협의를 통해 향후 서비스 재개 여부를 결정할 예정입니다.
  • 미래에셋증권의 전망: 미래에셋증권은 최근 큐텐그룹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티몬과 위메프에서 발생한 정산 지연 사태로 인해 네이버가 가장 큰 수혜를 입을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이는 실망한 판매자와 소비자가 보다 안정적인 대형 마켓으로 이동할 것이라는 관측에서 나온 것입니다.

이러한 반응들을 통해 네이버와 다른 플랫폼들이 소비자의 피해를 최소화하려는 노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네이버

티몬과 위메프 사태로 인한 판매자들의 입장

  • 판매자들은 티몬과 위메프로부터 판매대금을 받지 못하고 있어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 특히, 중소 판매업자들은 이 사태로 인해 ‘줄도산’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 일부 판매자들은 티몬과 위메프 본사 앞에서 항의를 진행하였으며, 일부는 심지어 사옥을 점거한 상태입니다.
  • 판매자들은 티몬과 위메프가 제시한 ‘에스크로’ 방식의 새로운 정산 시스템 도입에 대해 기대감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 사태가 장기화됨에 따라 판매자들의 불안감은 계속 고조되고 있습니다.

이 사태는 아직 진행 중이므로, 앞으로의 전개를 지켜보아야 할 상황입니다.

티몬과 위메프의 새로운 정산 시스템은?

  • 티몬과 위메프는 판매자들에게 빠르고 안전한 대금 지급을 지원할 수 있도록 새로운 정산 시스템을 도입하였습니다.
  • 이 새로운 시스템은 제3의 금융 기관과 연계하여 자금을 안전하게 거치하고, 고객들의 구매 확정 이후 판매자들에게 지급하는 형태입니다.
  • 기존에는 고객들이 결제하면 각 회사에 대금이 보관되어 있다가 판매자별 정산 일자에 맞춰 지급되는 형태였습니다.
  • 이 새로운 시스템은 전체 결제 대금이 안전하게 보호되며, 지급 일자 또한 크게 앞당겨져 빠르면 주간 단위 정산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티몬과 위메프는 8월 중에 이 새로운 정산 시스템을 판매자들에게 공개하고, 이용 방법 등을 안내할 계획입니다.
  • 이 새로운 정산 시스템은 판매자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정산 지연 사태를 빠르게 해결하며, 판매자와 고객들의 신뢰를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티몬과 위메프 사태로 인한 소비자 보호 대책은?

  • 한국소비자원은 티몬·위메프 대금정산 지연에 대해 전담대응팀을 구성하고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에 집단분쟁조정을 신청하는 절차에 착수하였습니다.
  • 소비자원은 이에 따라 8월 1~9일까지 이번 사태로 피해를 입은 소비자들로 부터 집단분쟁 조정 신청을 받습니다.
  • 금융위와 금감원은 정산을 위해 유입된 자금은 정산에만 사용될 수 있도록 은행 등 금융회사와 에스크로 계약 체결을 유도하는 등 판매자 보호를 위한 정산자금 관리체계 강화에 집중할 것입니다.
  • 일부 기업은 정산을 받지 않았어도 소비자 피해를 책임지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 카드업계는 티몬·위메프의 판매자에 대한 정산 지연 사태와 관련해 소비자 피해 확산 방지 및 불편 최소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책들은 소비자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이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 사태는 아직 진행 중이므로, 앞으로의 전개를 지켜보아야 할 상황입니다.

티몬과 위메프의 최근 사태에 대한 전망은?

  • 티몬과 위메프의 판매대금 미정산 사태가 발생하였고, 이로 인해 많은 소비자와 온라인 판매자들의 피해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 이 사태의 시작은 큐텐이 적자 기업이었던 티몬과 위메프를 인수한 것에서 시작되었습니다.
  • 정부는 이 사태에 대해 상황 파악과 대책 검토에 나섰으며, 금융감독원은 카드사를 대상으로 ‘선 환불 후 회수’ 방식으로 소비자 보호를 요청했습니다.
  • 이 사태로 인해 쿠팡과 C커머스로 이커머스 구도가 재편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 티몬과 위메프가 이번 사안을 해결하더라도 다시 판매자와 소비자 마음을 되찾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이 사태는 아직 진행 중이며, 앞으로의 전개를 지켜보아야 할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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